Végtelen erőfeszítés, végtelen kitartás, végtelen szerénység. (Rain vezérelve)

Tudtam, hogy ránézésre nem tűnök valami nagy számnak, a megjelenésem sem túl vonzó, de a bensőm elég rendkívüli. Minden színpadra lépés előtt azt mondom magamnak, hogy én vagyok a legjobb, és minden előadás után ugyanúgy azt, hogy nem én vagyok. Ezért minden fellépés előtt 120 százalékosan kell felkészülnöm, hogy az előadáson 100 százalékos teljesítményt tudjak nyújtani. Ennek érdekében minden álló nap folyamatosan képzem magam. Már nagyon hosszú ideje alváshiányban szenvedek, mert ha éppen nem dolgozom, akkor vagy edzek, vagy a koreográfiákat és a dalokat próbálom. Éppen úgy, mint a filmfelvételek idején, ha valamit nem csináltam jól, képtelen vagyok aludni. Akár színészként, akár énekesként, a legjobbat kell tudnom kihozni magamból. De nem kell aggódni, hogy most nincs elegendő időm az alvásra, jut arra majd bőven a halálom után. (Rain)

Ez a fiatalság, ez az egészség... és a túlcsorduló önbizalom... az erőfeszítés, amit az oly hihetetlen előadásai sikeres megvalósításáért tett... és a tehetség, amit felmutat, ezek töltenek el spontán tisztelettel engem. Azt gondolom, hogy a történelem a fontos személyiségek között fogja jegyezni. Úgy, mint aki színészként és zenészként egyaránt sikeres lett. ...
Ami igazán meglepő Ji-hoonban, az az, hogy egyfajta düh, bosszúvágy és szomorúság, az összes efféle sötét, komor negatív motiváció az ő esetében rendkívül optimista és derűs módon ölt testet.
(Park Chan-wook rendező)

RAIN KRÓNIKA: 2020.02.12.

SZERDA / WEDNESDAY




MIT CSINÁLT RAIN EZEN A NAPON?



Nincs informáci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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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NAP ESEMÉNYEI, HÍREI ÉS TUDÓSÍTÁSAI (áttekintés):

📰   With News - 그래서 스포츠 스타가 은퇴하면 무슨 일을 한다고?
📰   News2Day - [한류 4.0]① 한류 30년... ‘기생충 쾌거' 바탕 한류 4.0 시대로 도약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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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NEWS
위드인뉴스


그래서 스포츠 스타가 은퇴하면 무슨 일을 한다고?

2020.02.12 10:40 입력

[위드인뉴스 언더독]

2014년 2월 김연아 은퇴(선수생활 18년)
2014년 4월 박찬호 은퇴(선수생활 17년)
2014년 5월 박지성 은퇴(선수생활 15년)
2016년 10월 박세리 은퇴(선수생활 27년)
2017년 10월 이승엽 은퇴(선수생활 23년)

머지않아 박태환(수영), 이동국(축구), 최경주(골프), 박인비(골프) 등 다양한 종목의 레전드 선수들이 차례대로 은퇴 할 것이다. 외형적으로 우리나라는 스포츠 강국이다. 88올림픽을 시작으로 2002년 한일월드컵,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에 이어 2018년 평창올림픽까지 세계 4대 스포츠 이벤트를 모두 개최한 5번째 나라다.

F1, UFC 등 빅 스포츠 이벤트도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야구, 농구, 축구, 배구, 골프 등의 종목도 프로화 되어 있다. 최근에는 당구까지 프로화 되면서 7번째는 어떤 종목이 될 지 기회를 살피고 있다. 이러한 토양 속에서 우리나라는 정말 많은 스포츠 스타를 배출했다.

2012년 7월 광고대행사 이노션이 발표한 역대 올림픽 스타 모델 보고서에 따르면 최초 올림픽 스타 모델은 현정화(탁구)선수였다.

▲현정화(1969~), 대한민국 여자 탁구 레전드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을 통해 스타로 발돋움한 후 1993년 한국화장품 광고모델이 된 것이다. 1992년부터 2010년까지 총1548명 국가 대표 선수가 배출 되었다. 이 중 메달리스트는 180명이고 TV광고 모델로 발탁된 선수는 28명으로 집계되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레전드 스타를 자산화(Property)한다면 다음 6가지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방송 활동 (예능프로그램 및 관련 경기 해설자 등)

둘째, 광고 활동 (기업 광고 및 프로모션 등)

셋째, 강연 활동 (기업 특강, 출판 등)

넷째, 라이센싱• 머천다이징 (초상권을 바탕으로 한 상품 기획•런칭 등)

다섯째, 아카데미 (스포츠 아카데미, 유망주 육성 등)

여섯째, 지도자 (국가대표 감독, 코치, 프로팀 감독 등) 이다.
 
방송이나 예능 활동으로 꾸준히 활약하고 스타는 강호동, 서장훈, 허재 등이 있다. 해설자로는 차범근, 차두리, 박지성, 이영표가 대표적으로 떠오른다. 광고 활동으로는 김연아, 손연재, 박지성, 박찬호 등이 꾸준한 사랑을 받는다. 강연 활동은 박찬호, 이승엽, 김동성 등이 있다.

라이센싱·머천다이징 활동은 김연아가 독보적이다. 아카데미 활동은 손연재, 김병지, 홍명보 등이 있다. 지도자 활동은 김세진, 신진식, 문경은, 이상민, 현주엽 등이 있다. 최근 레전드 스타들의 활동영역은 방송과 현장의 경계를 넘나들며 넓어지고 있다. 그런데 비인기 종목 스포츠 스타들이 제 2인생을 성공한 사례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드물다.

스포츠 레전드들은 이미 인지도가 높은 상태다.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키지 않았다면 대중들은 여전히 그들에게 호감도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스포츠는 만국의 공통어로 각 종목의 레전드 스타들이 세계적인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을 확률은 높다. 레전드 스타들은 스포츠 분야에서 성공한 콘텐츠로 이를 시장에서 어떻게 브랜딩(Branding)하고 재 포지셔닝(Repositioning)하느냐가 관건이다.

하지만 많은 레전드 스타들은 체계적인 관리를 받고 있지 못하다. 비인기 종목 스타들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기존 스포츠마케팅 대행사들의 역량이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기존 스포츠마케팅 대행사들은 당장 돈이 되는 현역 선수나 미래의 꿈나무를 찾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당장 레전드를 발굴할 여력이 없는 것이다.

스포츠 마케팅 대행사는 레전드 스타를 키울 만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가?

레전드 스타가 활동할 무대는 현역 스포츠 스타가 활동할 무대와 다르다. 따라서 레전드 스타가 성장하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다른 산업분야와의 Co-work이 관건이다.

레전드 스타가 방송이나 예능에 소질이 있다면 엔터테인먼트사가 도움을 줄 것이다. 광고모델로서 스타성(외모, 매력 등)을 가지고 있다면 모델 에이전시사가 잘 키워줄 것이다. 강연자로서 재능이 있다면 강연 전문 회사가 도움을 줄 수 있다.

선수가 가진 스토리가 특별하고 감동적이 다면 출판 회사가 이를 새롭게 조명해 줄 것이다. 레전드 스타가 체육인의 삶(유승민 IOC위원처첨)을 가려고 한다면 협회, 연맹차원에서 도움이 필요하다. 커피숍, 치킨집, 음식점을 차리고 싶다면 엔젤투자가나 프렌차이즈사가 도움을 줄 수 있다. 캐릭터를 확보한 스타들은 스포츠 전문 용품사나 패션 회사와 함께 자신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레전드 스타들에게 이 밖엔 무수한 가능성이 열려있다.

우선 선수가 어떤 성향인지를 잘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 다음은 선수가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한다. 이미 산업은 상당부분 분업화 되어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회사들이 협력하거나 자사가 가진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이 과정을 전체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회사가 레전드 마케팅 분야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현역에서 스포츠 마케팅 회사가 관리하고 은퇴 후 엔터테인먼트사가 관리하는 시스템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선수의 재능에 따라 모델에이전시나 강연전문회사와 추가적인 관계를 맺을 수도 있다.

실제 이승엽 선수는 은퇴 후 레인컴퍼니와 에이전트 계약을 맺었다. 레인컴퍼니는 가수 비의 소속사이기도 하다. 결론은 잘하는 사람이 잘하는 걸 할 수 있는 플랫폼 조성이다.

레전드 마케팅,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 발현하는 일

2016년 4월 코비브라이언트(Kobe Bryant)가 60득점 4리바운드 4어시스트 1스틸 1블록 기록을 가지고 은퇴했다. 은퇴경기에서 채집된 공기(Air from Kobe's Final game)가 이베이에서 15,300만 달러까지 치솟았다. 다른 이베이 유저들은 마지막 경기에 흘린 그의 땀을 판매하고 있다.

▲코비브라이언트 은퇴 경기에서 채집된 공기가 이베이에서 판매되고 있다.

2020년 1월 26일 9:47분 헬리콥터 추락사고로 농구 스타 코비 브라이언트와 딸 지아나 브라이언트가 세상을 떠났다. 나이키 쇼핑몰과 NBA스토어닷컴(NBAStore.com)에서 코비 관련 상품이 순식간에 완판 되었다. 미국 스포츠 매체인 'ESPN'에 따르면 "중고 시장에서 코비 농구화 가격이 200~300% 급등했다고 한다.
▲온라인을 통해 Champion Kobe Bryant Michael Jordan Lebron James T-Shirt가 $22.99에 판매되고 있다.

코비 관련 상품은 이전보다 더 활발히 기획되고 판매될 것이다. 분야를 막론하고 코비가 남긴 정신과 가치를 얼마나 잘 담아낼 수 있는가 관건이다. 레전드에 대한 존경을 담지 못한 제품, 영혼 없는 제품은 오래가지 못한다.

국내 레전드 마케팅은 이제 시작이다. 레전드 스타에 대한 존경과 관심을 바탕으로 새로운 콘텐츠 만들어가자. 레전드 스타를 활용한 새로운 스포츠 비즈니스 생태계가 출연하길 기대해 본다.


언더독 withinnew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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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2DAY
뉴스투데이


[한류 4.0]① 한류 30년... ‘기생충 쾌거' 바탕 한류 4.0 시대로 도약해야

Special article | 심층기획
이상호 전문기자 | 기사작성 : 2020-02-12 05:43 (기사수정: 2020-02-12 05:43)



▲ 영화 '기생중'의 아카데미 수상 쾌거를 바탕으로 한류는 4.0시대로 도약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영화 <기생충>이 2020 벽두 아카데미 작품상을 비롯한 4개 부문을 수상한 쾌거는 방탄소년단의 빌보드차트 1위 등극에 이어 대중문화의 양대산맥인 영화와 음악에서 한류가 정점(頂點)에 이르렀음을 의미한다. 이제는 ‘한류 4.0’을 향해 도약해야 한다. 한류 3.0은 2012년 <강남스타일>로 세계를 뒤 흔든 싸이 열풍에 이어 <별에서 온 그대> <태양의 후예>에 이르기까지 드라마와 K-POP, 패션과 음식 등 문화양식, 한국상품이 한류로 뭉쳐 세계로 확산됐다. ‘한류 3.0’을 넘어 ‘한류 4.0’으로 도약하기 위한 과제를 긴급 진단해 본다 <편집자 주>


[뉴스투데이=이상호 전문기자] 2020년은 한류(寒流)가 시작된지 30년 째 되는 해다. 1991년 방송된 TV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가 1997년 6월 중국 관영 CCTV 전파를 통해 중국에 소개되면서 한류시대가 열렸다.

‘한류 4.0’ 시대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핵심 키워드는 ‘융합’이다. 2000년대 이후의 한류 트렌드는 드라마와 음악이라는 기존의 양대 한류 콘텐츠에 푸드, 뷰티, 라이프 스타일 등 한국적 삶의 방식(Korean Style) 전체가 융합되는 추세다.

한식, 패션, 의료, 관광 등 한류의 다양한 장르들이 더해지면서 영역의 한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이에대해 박성현 고려대 한류융복합연구소 연구원은 “‘한류 4.0’ 시대를 이끌어 갈 융합한류는 단일 분야의 콘텐츠를 뛰어넘어 타 산업분야 간 융합을 통해 재창조된 한류 콘텐츠”라고 일찍이 정의한 바 있다. 융합이라는 큰 물줄기 아래 한류가 감성, 예술, 기술, 산업과 급격히 결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융합한류=대중문화 생활·관광 ICT 등등

여기에 유무선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웹 콘텐츠들이 양산되고, 가상현실(VR), 홀로그램, 인공지능 등 첨단 ICT 기술이 결합되어 ‘한류 4.0’ 시대 융합한류의 모습이 만들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더불어 ‘한류 4.0’ 시대 융합한류는 과거와 달리 현지화, 네트워크화 등을 통해 타 문화와 공존하는 '착한한류', '상생한류'를 지향하고 있다.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 19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1980년대는 음악, 1990년대는 영화, 게임, 인터넷 등 한국의 대중문화 산업이 급격히 성장했다. 저렴하지만 새로운 한국의 콘텐츠가 홍콩과 대만, 그리고 중국의 관심을 끌었고 이후 일본, 베트남, 필리핀 등 동아시아 전체로 한류가 퍼져 나갔다.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최초의 한류수출

한류 전문가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등 연구기관은 1997년 중국에서 <사랑이 뭐길래>로 시작된 한류를 3단계로 구분한다.

‘한류 1.0’ 시대(1997~2000년대 초)는 한류콘텐츠가 해외 소비자들에게 첫선을 보이며 강한 인상을 주었던 시기다. 1990년대 말 HOT 등 한국음악이 중국, 대만을 중심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 한류의 시작으로 평가되는 1991년 mbc 드라마


'한류 2.0‘ 시대(2000년대 초기~중반)에는 드라마가 크게 부각됐다. <겨울연가>는 일본 중년 여성층을 열광시켰고, <대장금>은 중국, 홍콩, 동남아,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동유럽까지 한류가 확산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 시기에 드라마 뿐 아니라 가수 보아의 일본 오리콘 차트 1위 기록, 동방신기의 일본과 중국 등에서 인기, 가수 비가 세계적인 스타로 부각되는 등 K-POP의 약진도 눈부셨다. 아울러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게임이 대만과 중국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도 했다.


▲ '한류 2.0' 시대(2000년대 초기~중반)을 이끈 것은 가수 비, 보아, 동방신기, HOT 등 K-POP이었다.


‘한류 3.0’ 시대(2000년대 중반~) 들어서는 한류가 중앙아시아, 유럽, 미주, 아프리카 등 전세계로 확장됐다. 다양한 드라마와 K-POP은 물론, 한식, 한글 등 스타일과 한국 문화가 해외에 널리 소개되면서 화장품, 의류, 식음료,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계속>


sanglee365@news2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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